잭 브라이드(Jack Bride): 캐나다의 풍경을 캔버스에 다시 담다

지선 길 2025년 01월 13일

캐나다 현대 미술계의 신흥 예술가 잭 브라이드(Jack Bride)가 알버타의 어린 시절 풍경에 깊이 뿌리를 둔 매혹적인 새 작품 시리즈를 공개했습니다. 사실주의와 감동적인 감정이 독특하게 혼합된 그의 그림은 시청자를 캐나다 대초원의 중심부로 이동시켜 장소감과 개인적인 기억을 불러일으킵니다.

“저는 앨버타 예술 디자인 대학(Alberta College of Art & Design)으로 불리던 학교를 졸업한 후 2004년부터 풍경화를 그리기 시작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미술 프로그램은 일종의 모더니즘적 순수성을 추구하면서 미디어의 실험을 장려하는 생태계였습니다. 저는 20살이었고, 미술 학교 과정은 제가 아직 이해하지 못한 땅에서 뿌리 뽑힌 것 같았습니다. 작업을 마친 후에는 기본적이라면 객관적으로 실제적인 것을 포착하고 싶어 인생 그림과 풍경화 여행을 떠났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풍경으로 돌아가는 것은 오랜 친구를 만나는 것과 같았고, 어색한 형식 없이 중단했던 부분부터 바로 시작할 수 있는 그런 종류였습니다.”

잭 브라이드(Jack Bride): 캐나다의 풍경을 캔버스에 다시 담다

신부의 예술적 여정은 광활하고 기복이 심한 캐나다의 풍경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습니다. 우뚝 솟은 황무지, 반짝이는 초원, 고요한 숲 속에서 자라면서 그는 이 지방의 다양한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발전시켰습니다. 이러한 형성 경험은 그의 예술적 비전의 기반이 됩니다. 그는 자신의 과정을 빛, 그림자, 질감에 대한 세심한 탐구로 설명하며, 이러한 풍경의 시각적 측면뿐만 아니라 그것이 담고 있는 정서적 공명을 포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캐나다 풍경화에는 에밀리 카(Emily Carr)부터 로렌스 해리스(Lawrence Harris)와 7인의 그룹(Group of Seven)까지 오랜 역사가 있습니다. 이제 2025년, 아티스트 잭 브라이드(Jack Bride)는 오늘날 캐나다 자연의 순수한 아름다움과 정서적 깊이를 전달합니다. 신부의 작품은 풍부한 색상과 눈에 띄는 형태로 생동감이 넘치며 시청자가 캐나다 야생의 장엄함에 빠져들도록 손짓합니다.

대초원이 산기슭과 험준한 로키산맥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앨버타에서의 성장 과정을 회고하면서 Bride는 이렇게 말합니다. “이 지역의 다양한 지형과 눈부신 하늘은 내 예술에 평생 영감을 주는 원천이었습니다.” 그는 또한 온타리오 주에 있는 자신의 출생지 방문의 영향을 강조했는데, 그곳의 풍경을 특징짓는 울창한 숲이 우거진 언덕과 광대한 호수에서 영감을 얻었습니다.

1900년대 초반 캐나다 풍경화의 역사적 중요성은 캐나다의 잘 알려진 장소와 한적한 지역의 묘사에서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신부는 다음과 같이 설득력 있게 표현했습니다. “저는 이 풍부한 유산을 투어에서 라이브 공연을 경험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제가 직접 목격할 수 있는 특권을 누린 멜로디 레퍼토리로 인식합니다.”

그의 예술적 영감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생동감 넘치는 색상과 복잡한 형태에서 비롯됩니다. 일출과 일몰의 매혹적인 색상 표현, 가을의 눈부신 나뭇잎 변화, 섬세한 스케치와 산 표면의 그림 같은 유사성, 멀리 있는 소나무들의 리드미컬한 배열.

Jack Bride의 색상에 대한 독특한 접근 방식은 그를 둘러싸고 있는 끊임없이 변화하는 캐나다 풍경과의 깊은 연결을 반영합니다. 그는 붓터치 하나하나에 자연계의 본질을 담아내며, 단순한 표현을 뛰어넘는 생명력을 작품에 불어넣습니다. 캐나다의 자연에서 발견되는 다채로운 색상을 포착하는 그의 능력은 그를 강렬하고 생생하고 매혹적인 방식으로 관찰할 뿐만 아니라 주변 세계를 해석하는 예술가로서 그를 돋보이게 합니다.

잭 브라이드(Jack Bride): 캐나다의 풍경을 캔버스에 다시 담다

그의 예술적 영향은 Group of Seven과 같은 영향력 있는 캐나다 예술가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저는 Group of Seven과 함께 빙하와 산을 그리는 것부터 높은 고도에 머물며 그곳에 있는 느낌을 그리는 것까지 이상한 스토리 아크를 가졌던 Lawren S. Harris에게 언제든지 돌아갈 수 있습니다.”라고 Bride는 말했습니다. “그의 후기 작품은 많은 보헤미안들이 손을 댔던 1차 세계대전 이전의 유행했던 심령주의 운동인 신지학(Theosophy)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의 작품이 물리적 풍경에서 정신적 지형으로, 그림 하나하나가 변하는 모습을 실제로 볼 수 있습니다.”

그는 또한 “지평선을 뒤틀어 자신의 그림을 마치 공중에 떠 있는 듯한 느낌을 주고 땅에 굳게 서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존 하트만(John Hartman)과 같은 현대 예술가들의 영향을 받았다고 신부는 말했습니다. “그는 모든 사람이 어릴 때 자신 안에 풍경을 만들고, 계속 살아가면서 기본 풍경을 가져오게 된다는 취지의 말을 했습니다.”

그는 또한 Attila Richard Lukacs의 풍경 예술을 즐깁니다. “그는 풍경화가로 알려져 있지 않아서 이 작품을 이상하고 신선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는 탱크를 운전하는 것처럼 페인트를 다룹니다.”라고 신부가 말했습니다.

신부는 여행 중에 찍은 iPhone 사진을 바탕으로 풍경화를 그립니다. “요즘에는 휴대폰으로 풍경을 보고 있어요.

“처음에는 현장에서 그림을 그리기 위해 무작정 하이킹을 하고, 가파른 절벽 가장자리를 오르고, 경사진 바위 위에서 위태롭게 페인트 공급품의 균형을 맞추고, 후드 밑바닥의 작은 구석에서 잠을 잤습니다. 마치 줄무늬를 얻어야 하는 것처럼 스스로에게 증명할 것이 있었던 것 같아요. 운 좋게도 나는 살아남았으며 쿠거에게 스토킹을 당하거나 방울뱀에게 물린 적이 한 번도 없습니다.”

그는 이제 자연 속에서 휴대폰으로 사진을 찍어 스튜디오에서 참고 자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나는 이 과정을 아마추어 원격 관찰이라고 부를 수 있는데, 내가 다시 거기에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불러일으키고, 그림이 전개됨에 따라 나를 다른 장소, 즉 같은 장소의 대체 현실로 데려가는 것입니다.”라고 Bride는 말했습니다.

“가장 전통적인 방식으로는 캠핑을 가서 수채화를 몇 장 그린 다음 스튜디오에서 유화로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나는 그 방법이 아직도 내가 가장 좋아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감각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지선 길

세란달의 수석 작가이자 일류 영화 졸업생. 전자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한 전문 각본가이자 감독으로서, 그의 다큐멘터리와 픽션 단편은 그를 영국 본토에서 많은 영화제로 이끌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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