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장 무대의 보이지 않는 마법: Tianxuan Chen이 말하는 조명과 세트 디자인의 중요성

지선 길 2024년 12월 20일

연극의 발전에는 수개월 간의 조정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완성된 작품을 무대에 올리기 전에 대본을 쓰고, 스케치를 하고, 리허설을 해야 합니다. 이 회오리바람 속에서 우리는 시카고에 기반을 둔 재능 있는 풍경 및 조명 디자이너인 Tianxuan Chen(Xuan)을 발견했습니다.

Xuan은 Northwestern University에서 무대 디자인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녀가 처음으로 연극을 만드는 것과 사랑에 빠진 곳이 바로 그곳이었습니다. 첫 번째 스케치부터 기술 리허설 시청 및 조명 신호 시작에 이르기까지 Xuan은 각 쇼의 분위기를 디자인하기 위해 직접 접근 방식을 취합니다. “저에게 있어서 세트와 조명은 단지 작품의 조연 역할만은 아닙니다. 내 디자인에서는 시각적 언어를 통해 적극적으로 내러티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정신으로 인해 그녀는 더 큰 규모의 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은 몇 달이 걸리지만 Xuan은 대본을 읽고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대본은 모든 것의 기초입니다.”라고 그녀는 시작합니다. “나는 대본을 철저히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하고, 거기서부터 해석을 얻습니다.”

내러티브를 완전히 흡수하고 캐릭터의 움직임을 시각화한 후 Xuan은 세트 디자인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스케치합니다. 그녀는 감독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조명 컨셉을 담은 일련의 스토리보드를 진행하며 감독의 비전을 담아내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최종 컨셉이 합의되면 그녀는 모든 디테일과 색상을 갖춘 완전한 모델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극장 무대의 보이지 않는 마법: Tianxuan Chen이 말하는 조명과 세트 디자인의 중요성
사진 제공: 천천수안(Tianxuan Chen)
(“모두”, 스케치 스토리보드)

아직 프로세스 초기인 이 시점에서 리허설이 진행되는 동안 세트 디자인 단계가 시작됩니다. 세트 디자인에 대한 그녀의 감독도 중요하지만 기술 리허설에 Xuan의 참여도 중요합니다. “이때 전체적인 무대 레이아웃과 이미지를 확인하고 조명 큐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캐릭터가 처음으로 그녀의 세트와 상호 작용하는 것을 보는 마법 같은 순간인 것은 인정하지만, 이는 큰 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입니다. “리허설 후 연극이 시작될 때까지 우리는 조명을 테스트하고 조정하고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연극이 문제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많은 조명 신호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녀가 접하는 모든 프로젝트의 프로세스는 유사하지만, 그녀가 접하는 각 프로젝트에는 고유한 매개변수 세트가 있습니다. 때로는 기술적인 문제가 있거나 제한된 예산으로 작업을 진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장애물에 관계없이 Xuan은 각 플레이를 보완하는 작업에 기여합니다.

Justine Gelfman의 희곡 ‘The Love Object’를 디자인하는 동안 그녀는 독특한 딜레마에 빠졌습니다. “2000년대 팝스타가 콘서트를 하는 내용의 공연인데 공연은 극장의 작은 블랙박스에서 진행됐어요.” 이렇게 작은 공간에서 대규모 콘서트 느낌을 연출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Xuan은 LED 조명 스트립을 사용하여 분위기를 조성하는 동시에 드레싱 룸의 다른 장면으로 쉽게 전환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극장 무대의 보이지 않는 마법: Tianxuan Chen이 말하는 조명과 세트 디자인의 중요성
사진 제공: 천천수안(Tianxuan Chen)

Xuan의 프로젝트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각 프로젝트에 대한 그녀의 기대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미 인상적인 이력서를 갖고 있는 그녀는 앞으로 자신의 레퍼토리를 더욱 확장할 계획입니다. 그녀의 가장 최근 역할에는 ‘Women Beware Women’, ‘The Prom’ 및 ‘2 Pianos 4 Hands’의 디자인이 포함되었습니다. 작품으로 호평을 받은 Xuan은 Rose Brand가 후원하는 2024 USITT Scene Design Award를 수상하여 세트 디자인 분야의 선구자로 자리매김했습니다.

Xuan은 각 프로젝트에 접근할 때마다 디자인 프로세스의 각 단계를 정면으로 살펴보고자 하는 열정과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크기나 사치에도 위축되지 않고, 그녀는 자신이 향상시키는 각 단계에 개성을 더하려고 노력합니다. 종종 작은 “눈에 띄지 않는” 측면이 한 연극을 나머지 연극과 차별화시킵니다.

“무대디자인은 논리적이고 비합리적인 표현보다는 느낌을 만들어내고 전달한다는 점에서 텍스트와 다르다고 생각해요.” 현장의 생생한 감정에 대한 그녀의 믿음은 심오하고 칭찬할 만합니다. Xuan은 무대 위 공연을 압도하는 것이 자신의 역할이 아니라 말 그대로 깊이를 더하고 빛을 가져오는 것이 자신의 역할임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의심할 바 없이 연극을 연기하는 데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만, 시청자가 종종 간과하는 다른 측면도 너무 많습니다. 세트와 조명에 대한 수개월 및 시간의 수고는 무대 위에서는 아무런 문제 없이만 나타납니다. Tianxuan Chen과 같은 재능 있는 디자이너가 만든 많은 스케치와 모델은 볼 수 없지만 그들의 기여는 최종 제품을 더욱 즐겁게 만듭니다.

극장 무대의 보이지 않는 마법: Tianxuan Chen이 말하는 조명과 세트 디자인의 중요성
사진 제공: 천천수안(Tianxuan Chen)

그녀의 재능 있는 경력을 따라가고 그녀의 놀라운 세트 디자인을 보려면 그녀의 웹사이트를 확인하세요. www.xuandesignwork.com.

지선 길

세란달의 수석 작가이자 일류 영화 졸업생. 전자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한 전문 각본가이자 감독으로서, 그의 다큐멘터리와 픽션 단편은 그를 영국 본토에서 많은 영화제로 이끌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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